부동산 개발
리즌아이
의뢰
2024-0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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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계
해외 우수 디벨로핑 사례(1111링컨로드, 팝업형 주차타워)

제가 가장 좋아하는 건축물 뭘까요?


정답: 1111링컨로드!!!

- 향후 현장답사를 위한 상세주소: 1111 Lincoln Rd, Miami Beach, FL 33139 미국


우리나라 디벨로퍼의 가장 큰 문제점은

공급자 위주의 사고입니다.


어떤 서비스를 기획하든 소비자 입장에서 생각하고 상품을 제작합니다.

하지만 유독 부동산개발사업은 공급자 위주의 시스템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사업성이 나오면 진행하고 안나오면 멈춥니다.

금액이 커서 그런지 혹여라도 실패하면 어쩌지라는 생각 때문에 과감한 시도를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최소한의 버퍼만 확보된다면 그 다음부터는 용적률이나 전용면적을 조금 손해보더라도

상품성에 집중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소비자를 잊은 공급자는 살아남을 수 없다."


"주차타워를 짓는다"는 과제가 있으면


한국 디벨로퍼는 다음과 같이 진행합니다.


1. 주변 주차타워를 조사한다.

2. 가격과 하루 출입량을 계산한다.

3. NOI를 산정한다.

4. Cap Rate를 구한다.

5. 매출액을 구한다.

6. 사업수지를 짠다.


미국은 다릅니다. 마이애미는 달랐습니다.

주차타워를 짓고, 1층은 상업시설을 설치한다.

여기까지는 OK


영업이익 극대화를 위해서 명품 Pop-up스토어를 설치한다.


이 지점으로 인해서 전 감동 받았습니다.


물론 저라면,

1. 해당 층에는 고급차 배치+관리서비스(세차, 정비, 고급대리) 진행

2. 명품 매장 위주의 Pop-up 스토어 및 이벤트

이 두가지를 추가했겠지만요.


해당 건물은 2010년에 완공되었습니다.

14년된 디벨로퍼의 사고법이 이렇게 감동을 주다니...

딜아고라 플랫폼에 해외 건축가들을 영입하고 싶다는 생각이 강하게 들었습니다.


디벨로퍼의 사고법이라는 책을 안읽었으면 평생 몰랐을 사례를 접하게 되어 정말 다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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